최근 PC게임을 시작으로 4K 게이밍 시장이 본격적으로 커감에 따라 모니터에 요구되는 기능은 점차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과거엔 단순히 화면의 사이즈가 얼마나 큰지가 중요했지만, 지금은 사이즈 이외에도 고화질을 위한 4K UHD해상, 본래의 색상을 재현하기 위한 HDR, 게임에서 중요한 빠른 응답속도까지 다양한 기능을 갖춘 크로스오버의 324KS UHD HDR 봉달이(제품명 참 기네요;;;) 모니터를 구매하게 되면서 사용기를 남겨봅니다.
개봉기
기존에 22인치만 써서 몰랐는데 32인치는 박스부터 크기가 엄청납니다! 박스 외관에는 UHD지원이 큼지막하게 표현되어 고해상도 지원이 장점이라는걸 한눈에 보여줍니다.
상자안에는 구성품들이 꼼꼼하게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받침대는 분리되어 있어 조립이 필요한데 꼼꼼한 설명서가 미안할 정도로 조립이 간단하네요. 모니터를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는 리모컨을 제공하는게 눈에 띄고, 하나 더 특별한 점이라면 기본제공 케이블은 DP케이블입니다. 이 제품의 본질은 PC와 연결하는 모니터임을 다시 한번 알려주는 부분입니다.
박스포장 사진
전체 구성품
외관 디자인
제품을 고른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 입니다. 얇은 베젤과 날렵하고 스타일리쉬한 스틸의 받침대가 인상적이었는데 실제로 보니 마감이 더욱 맘에 듭니다. 사진으로만 봤을땐 받침대가 얇아보여서 걱정했는데 조립하고 들어보면 묵직한 금속재질이기에 믿음직합니다. 덕분에 제법 무게가 나가는 본 제품의 무게도 무리없이 버텨줍니다. 다소 아쉬운 부분은 틸트기능만 제공하는 받침대 기능인데, 이는 모니터가 VESA홀을 지원하니 필요하다면 벽걸이 또는 별도의 받침대로 마음껏 교체가 가능합니다.
조립 후 받침대 모습
받침대의 뒷태(?)
모니터 후면을 보면 정말 다양한 입력 단자를 제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입력단자는 많을땐 모르지만 부족할땐 답답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니었기에 뒷모습만 보고 믿음직 스러웠습니다. HDMI가 3개나 지원되고 DP단자, VGA, 안테나 단자까지 보유하고 있기에 PC이외에도 IPTV나 콘솔기기, 노트북, 프로젝터 등 다양한 기기를 물려도 부족함 없는 입력포트는 큰 장점입니다.
듬직한 후면 입출력 단자
제품의 후면 우측에는 조작을 위한 버튼 3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목할 점은 OSD설정 조작을 위한 버튼이 조이스틱형이라는 점인데 다양한 기능을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어 참신하고 편리했습니다.
인상적인 조이스틱형 조작버튼
OSD메뉴구조, 조이스틱형 조작버튼으로 편리하게 조작 가능하다.
모니터 설치한 모습입니다. 좁은 책상이라 자리가 안나올 줄 알았는데 다행히 모니터가 딱 알맞게 들어가서 기분이 좋네요. 그리고 대망의 선정리... 이 과정은 과감히 생략합니다. 하지만 정리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마음이 정화됩니다!
선정리 후(좌측의 흰선은 짧아서 묶지못한게 내내 걸리네요...)
모니터 활용
모니터 크고 해상도가 높아서 한 화면서 많은 것을 담을 수 있습니다. 피벗이 지원되는 기존 22인치 모니터는 작업화면은 2개정가 적당했는데, 본 제품은 FHD해상도로 4개의 창을 동시에 띄울 수 있습니다. 특히, PC와 TV, TV와 콘솔 등 입력 단자가 다르더라도 PIP나 PBP등의 화면분할 기능으로도 동시작업이 가능합니다. (화면의 색감이 조금 누런건 윈도우의 야간모드 설정에 의한것이지 제품의 문제가 아님을 미리 밝힙니다.)
4분할한 모니터화면
바로 게임에서의 성능을 테스트해봅니다. 게임을 위한 오버드라이브 지원으로 6ms의 응답속도를 보여 빠른 화면전환에도 깨끗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철권으로 테스트해봤는데 인풋렉이 안느껴져 콤보가 잘 들어가고 화면이 커서 게임을 즐기는 재미가 있습니다.(오랫동안 철권을 해온 고인물이지만 실력은 철린이네요;;;)
일단 철권을 실행해봅니다!
매칭되기전 대기화면... 들어가서 냅다 두들겨맞아 플레이화면은 차마 담지 못했네요;;;
영상 테스트는 유튜브의 4K 해상도 영상과 IPTV에서 실시간 영화, 그리고 애니메이션으로 테스트해봤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면 눈이 정화됩니다. 4K 해상도 지원으로 디테일이 눈에 보일 정도입니다. TV와 달리 모니터이기에 가까이서 보니 원본소스의 해상도가 높을 수록 더욱 좋은 화질을 보여줍니다.
유튜브 4K 영상 재생화면1
유튜브 4K 영상 재생화면2
애니메이션 재생화면
IPTV 재생화면
화각테스트
화각테스트는 야간모드를 풀고 진행해봤습니다. 바로 옆의 기존 22인치와 비교해보시면 정면에서 보더라도 색감의 차이는 확연하게 드러나고 상하측명에서 그 색감이 그대로 유지되는게 보입니다.
정면에서 본 화면
위에서본 화면
아래에서 본 화면
좌측에서 본 화면
기타기능
이 제품의 강력한 기능 중 하나는 HDR입니다. HDR이란 영상의 색과 명암을 보다 디테일하게 표현하는 영상처리기술인데 최근 대기업TV에서 속속 들어가는 기술입니다. 화면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소스, 기기, 모니터가 모두 HDR을 지원해야하는데 가장 구현하기 쉬운데 그래픽카드가 지원하지 못해 아쉽게도 제대로된 테스트를 못해 홈페이지에 있는 HDR 적용/미적용 사진으로 대신했봅니다.
제품에서 조금 독특하게 보인 기능은 FPS게임을 위한 크로스 헤어를 모니터에서 제공하는 점입니다. 콜오브듀티같이 정조준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크로스헤어가 나타나지 않는 FPS에 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FPS 크로스헤어 적용화면(색상은 노란색, 빨간색 2종을 제공한다)
후면 베사홀과 스피커지원만으로 모니터의 활용성이 배가 됩니다. 스탠드의 높낮이가 부족하다면, 별도의 스탠드 또는 벽걸이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후면 듀얼스피커로 셋탑박스 또는 콘솔게임기와 연결할 경우 별도의 설정 없이 10W x 2채널의 사운드를 자체 출력이 가능합니다. 고음질 원음으로 음악감상하시는 분들에는 다소 부족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실사용에는 부족함 없는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후면에 위치한 베사홀과 듀얼스피커
모니터의 사용을 편리하게 도와주는 특별한 아이템으로 324KS UHD만을 위한 리모컨이 제공됩니다. 일반 20인치대의 모니터는 손에 닿는 거리에서 모니터를 직접 조작할 수 있으나, 32인치의 본 모니터는 거실의 TV를 대체할 수 있기에 다양한 기능을 리모컨이 있어 보다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당연해 보이지만 작은것 하나에 원가절감을 요즘 세상에 이런 세세한 배려는 고객입장을 생각한 크로스오버의 센스가 돋보입니다.
편리한 사용을 도와주는 리모컨
총평
이 제품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는 팔방미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좁은 공간에 TV와 모니터를 겸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만한 제품이 없기 떄문입니다. 특히나 다양한 입출력단자와 리모컨, 스피커등의 왠만한 편의기능은 모두 지원하면서도 4K UHD화질에 고화질 HDR지원 등 제품의 본질인 화질에 대해서도 놓치지 않기에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팔방미인 제품입니다.
방 하나에 TV와 모니터를 함께 놓아야 하는데 방이 좁은가요? 2개 이상의 모니터로 작업하기에 책상이 좁나요? 그렇다면 고민하지 마시고 크로스오버 324KS UHD 4K 모니터를 추천드려봅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5453202
'이것저것 사용기 > IT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샤오미 블루투스 셀카봉 사용기 (0) | 2017.11.04 |
---|---|
27Q80 QHD HDR 모니터 사용기 (0) | 2017.10.30 |
라즈베리 파이3 - 개봉기 (1) | 2017.10.03 |
마이크로소프트 무선 데스크탑 900 사용기 (0) | 2017.09.13 |
크로스오버의 55인치 4K 커브드 TV 사용기 (0) | 2017.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