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사용기/IT제품

[모니터 리뷰] 가격과 성능, 무엇하나 놓칠 수 없는 당신을 위한 모니터. 비트엠 S34WQC165

DeviantART 2021. 11. 26. 23:41

최근 수 많은 게이밍 모니터가 출시되고 있는데요. 상향 평준화된 모니터 스펙 덕분에 게이밍 제품이지만 가격은 점점 저렴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치열한 경쟁 속에서 눈길을 끄는 제품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비트엠의 'SMACO S34WQC165 울트라게이밍(이하 S34WQC165)' 모니터입니다.

가성비로 유명한 비트엠에서 특히나 더욱 가성비 높은 라인업으로 'SMACO' 브랜드로 출시된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S34WQC165 모니터가 게임에선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여줄 시 리뷰를 통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언박싱

S34WQC165 제품은 34형 크기에 21:9 화면비율을 가진 모니터입니다. 신국판 사이즈의 도서와 비교한 패키지 크기는 상당히 옆으로 긴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구성품이 가지런히 모여있는 패키지 내부입니다. 스탠드가 2개로 분리되어 큼직하게 자리잡고 있고, 매뉴얼과 어댑터, PD 케이블도 보입니다.

스탠드 하단을 조립하고 모니터 후면에 위치한 스탠드 걸이에 연결하여 모니터를 조립합니다. 이 과정에서 드라이버 없이 손으로 모든것이 가능해서 너무나 편리했습니다. 큰 힘 들이지 않고 누구나 조립할 수 있는 모니터입니다.

 
 

모니터 스탠드 결합부위 안쪽에는 100x100 베사홀이 있습니다. 모니터암이 보편화된 요즘 꼭 필요한 스펙인데요. 하지만, 기본으로 제공되는 스탠드가 멀티스탠드입니다. 엘리베이션, 틸팅, 스위블이 모두 지원되기 때문에 굳이 모니터암을 사용하지 않아도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디자인

 
 

S34WQC165는 커브드 패널 모니터입니다. 21:9 화면비율과 1500R의 커브드 조합 덕분에 뛰어난 몰입감이 장점입니다. A4용지와 화면을 비교해보면 A4용지가 약 4장 가까이 가로로 붙을 수 있는 너비입니다. 와이드 화면이 시원시원해서 보기 좋았습니다.

모니터 베젤의 곡면으로 인해 사진상으로 9mm로 보일 수 있으나 실제 너비는 약 8mm 였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베젤리스 모니터와 차이가 없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다시 한번 얘기드리자면 이 모니터는 1500R의 곡률을 가진 모니터입니다. 수치상으로 듣기보다 여러 각도에서 본 사진을 보신다면 어느정도일지 감이 오실 것입니다. 34인치로 너비가 넓지만 커브드로 제작되어 시야가 편안한 장점도 있습니다.

 
 

후면은 군더더기 없이 매끈한 모습입니다. 좌측 상단에 로고가 있지만 그 외에는 아무것도 노출되지 않아 모니터 후면을 노출하고 인테리어 하더라도 깔끔합니다.

후면 하단에 위치한 커버를 벗기면 입출력 단자가 보이는데요. DP 단자 2개와 HDMI 단자 1개가 보입니다. 넉넉한 연결 포트 덕분에 PC, 콘솔게임기, 크롬캐스트 등과 함께 연결하여 멀티미디어로 활용하기 좋았습니다.

성능

34인치의 크기이면서 해상도는 Ultra WQHD(3440x1440)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165Hz 주사율이 지원되는 모니터입니다.

www.testufo.com 에서 테스트한 결과 165주사율이 정상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확인됩니다. 34인치에다 Ultra WQHD 해상도를 가지면서 165 Hz 주사율까지 지원되어 완벽히 게이밍을 위해 태어난 모니터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제대로 성능을 내기 위해 그래픽카드가 걱정되는 순간이었습니다.

 
 

1/1024초의 셔터스피드로 움직이는 물체를 찍어 응답속도를 측정했는데요. 모니터에서 응답속도 설정을 High로 바꾸더라도 위와 같이 잔상이 생기는 것을 피할 수 없어 이 점은 조금 아쉬운 모습이 보였습니다.

 
 

HDR은 모니터에서 필수로 요구되는 기능 중 하나인데요. 좌측은 HDR이 적용된 화면이고 우측은 HDR이 적용되지 않은 화면입니다. 뉴욕 밤하늘을 더 사실적이고 입체적으로 담은 영상은 어떤 영상일까요? 저는 HDR이 적용된 화면에서 보다 자연스러운 밤하늘과 빌딩 조명의 어우러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21:9와 커브드 패널이 조합된 S34WQC165 제품의 경우 광시야각이 필수로 요구되는 기능인데요. 어느 각도에서 보다러도 색이 왜곡되지 않고 선명한 화질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보급형 모니터인 S34WQC165 제품에서 또 하나 놀란 기능은 바로 4,000:1의 명암비입니다. 명암비가 높을수록 영상의 깊이감이 더해지는데요. 명암비 테스트를 통해 세밀한 단계마다 그 차이를 구별해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활용

 

오버워치를 비트엠 SMACO S34WQC165 울트라게이밍로 플레이했습니다.

촬영장비의 한계로 21:9 화면비율을 모두 담아내지 못했고, 165Hz의 선명하고 부드러움도 눈으로만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테스트 플레이에서 모니터 덕분이었을까요? 기분 좋게 승리를 잡아낼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모든 성능을 끌어내기 위해선 고사양 그래픽카드가 반드시 필수입니다!

21:9 화면비율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와이드 스크린으로 영화를 레터박스 없이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최근 핫한 디즈니 플러스에서는 마블 시리즈를 극장버전의 화면 비율로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덕분에 최근 개봉했던 샹치를 몰입하여 볼 수 있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최근 가장 핫한 애니메이션인 아케인입니다. 리그오브레전드를 베이스로하여 바이와 징크스를 중심으로 애절한 스토리와 화끈한 액션, 그리고 뛰어난 연출과 OST까지 모두 흠잡을 데 없는 애니메이션인데요. 21:9 화면비율로 제작되어 S34WQC165 모니터로 몰입해서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총평

가격과 성능, 무엇하나 놓칠 수 없는 당신을 위한 모니터

뛰어난 성능을 가진 제품은 늘 비싼 가격이 따라 붙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은 빨라지고 있기 때문에 값비싼 값어치는 오래 가지 못하는데요. 특히 최근의 모니터 시장은 이런 상황이 더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리뷰한 S34WQC165 모니터는 34인치의 커브드 대화면과 21:9의 와이드 화면비율로 엄청난 몰입감을 체험할 수 있었는데요. Ultra WQHD 해상도에서 165 Hz 주사율을 온전히 출력하기 위해 그래픽카드가 열심히 제 역할을 해줘야 했습니다.

이렇게 뛰어난 성능의 제품에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디자인과 멀티스탠드까지 지원되는 제품이지만 가격은 리뷰를 쓰는 2021-11-21 기준 423,970원으로 뛰어난 가성비를 보여주는 모니터입니다. 가성비로 유명한 비트엠이지만 그 중에서도 주로 보급형 모니터를 선보이는 SMACO 라인업이라서 더욱 저렴한 가격에 책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과 성능을 모두 갖추고 싶은가요? 그렇다면 이번에 리뷰 드린 S34WQC165 제품은 어떠신가요? 이번 리뷰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엠 SMACO S34WQC165 울트라게이밍 : 다나와 가격비교 (danawa.com)

이 리뷰는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아 작성되었습니다.